자동차이야기

[스크랩] 아이신자동허브 분해, 현대자동허브 분해, 4륜동작원리

wjdaks 2014. 3. 24. 13:18

 

아이신 수동허브는 보유하고 있지 않아서 이글의 내용에 없습니다.

 

 

아이신 자동허브 장착순서별로 늘어선 모습( 데후방향에서 본 모습 )

 

 

 

 

 

아이신 자동허브 장착순서별로 늘어선 모습( 바퀴방향에서 본 모습 )

 

 

 

 

 

뚜껑과 오링

 

 

 

 

 

프리휠 하우징

 

 

 

 

 

 

 

 

 

 

 

 

 

 

1단계 현대 자동허브 분해전

 

 

 

 

 

 

2단계 스냅링 제거

 

 

 

 

3단계 걸림뭉치 제거

 

 

 

4단계 걸림 프라스틱 제거

 

 

5단계 기어뭉치 제거

 

 

 

 

 

 

 

 

2륜 상태일때의 결합 모습

 

 

 

 

 

4륜 일때의 결합 모습

 

 

 

 

 

 

 

 

4륜 들어가는 원리

누군가가 설명을 해주면 이해하기 쉬운데, 4륜물리는 과정을 파악하기 위해서 5시간 이상의 시뮬레이션 과정이 필요했다.

 

아래 3장의 사진중에서 위의 2장은  오른쪽 부분과 왼쪽 부분을 보여주려고 일부러 떨어뜨려 놓은 사진이다.

3번째 사진은 오른쪽 부분과 왼쪽 부분이 실제로 결합되어 있는 모습니다.

 

 

 

 

 

 

1  오른쪽 부분은 전륜샤프트와 기어이빨에 의해서 결합되어 있다.

    즉 전륜 샤프트가 돌면 오른쪽 부분도 같이 회전 한다.

2  왼쪽의 부분은 너클의 홈에 의해서 고정 되어 있다.

3  운전석에서 4륜전환을 하면 전륜샤프트가 돌기 시작한다.

4 전륜샤프트가 돌면 오른쪽 부분도 회전하면서, 맨위 사진의 빨간색 네모칸의 돌기가 빨간색 선의 경사를 타고  올라가면서

   파란색 메모칸에 있는 스프링을 압축하면서  노란색 네모칸의 기어이빨을 허브( 앞 차축)에 있는 기어이빨에 결합된다.

5 오른쪽 부분이 계속 회전하면 180도 간격으로 설치되어 있는 경사로에 다시 빠지게 된다. 그러면 파란색 네모칸의 스프링의 압축이 풀리면

   서 노란색 기어이빨의 결합이 해제될 것이다.

6 5번의 이유로 왼쪽 부분의 초록색 네모칸에서 노란네모칸을 제외한 부분은 4륜이 물렸을 경우에는 오른쪽 부분과 같이 돌아가야 한다.

 

 

아래 그림의 프라스틱이 그 역할을 한다.

 

 

7 4륜의 물려서 오른쪽 부분이 돌면, 파란색 네모칸의 돌기가 빨간섹 네모칸의 돌기를 밀면서 프라스틱이 회전하게 된다.

8 프라스틱이 회전하게 되면 노랑색 네모칸의 스프링 뛰어나온곳을 밀면서 스프링을 풀어내는 방향으로 움직여서

   맨위의 1번째 사진에서의 왼쪽 부분 초록색 네모칸과  노랑색 네모칸 부분의 결합을 해제시켜서

   노랑색 네모칸을 제외한 초록색 부분이 오른쪽 부분과 같이 회전하여 경사로로 빠지지 않게 해준다.

   즉 4륜이 물리면 맨위 사진의 왼쪽 부분에서 노랑색 부분을 제외하고는 허브( 앞 차축 ) 와 같이 회전한다.

출처 : 갤로퍼 동호회 『갤럽이노』
글쓴이 : 울프2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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