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어컨 신냉매 (R-134a)▶
1. 개 요 자동차 에어컨의 완벽한 냉매로서 사용되어 온 프레온 12(R-12)의 대체품으로 선정된 것이 프레온 134a(HFC-134a)이다. R-134a의 오존 파괴계수(ODP:Ozone Depletion Potential)는 제로(0)로 되어 있다. 이에 비해 R-12는 1.0으로 이것은 오존 파괴력의 추정치이다. R-134a와 같이 오존층을 파괴하지 않는 신냉매를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점이 문제가 된다. [그림 1] 프레온가스에 의한 오존층 파괴 2. 차이점과 대책 신냉매 대체 에어컨이라고 해도 그 냉동 사이클의 구성은 종래의 것과 다를 것이 없다. 종래의 시스템을 기본으로, 앞에서 나타낸 문제점에 대한 대책이 세워져 있는데, 대표적인 것을 알아보면,
[그림 2] 신냉매를 사용한 에어컨의 변경사항 아래표는 R-134a와 R-12의 특성 비교표이다.
3. 정비상의 주의점 정비시 최대의 주의점은 R-12를 냉매로 사용하는 것과 R-134a를 냉매로 사용하는 것과의 혼동을 피하는 것이다. 보급하는 가스나 오일은 물론이지만, 이것에 사용되는 서비스기기도 마찬가지다. 공기를 뺄 때는 R-12용의 진공펌프에 반드시 솔레노이드 밸브 어댑터를 장치하여 작업하도록 지시되어 있다. 이것은 솔레노이드 밸브 어댑터를 사용하지 않고 공기빼기를 한 다음에 방치하면, 진공펌프내의 오일이 역류하여 R-134a의 시스템내에 흘러 들어갈 염려가 있기 때문이다. [그림 3] 주의서 표시부위 따라서, 실제의 작업장에서 착오를 방지하기 위해 엔진룸이나 컴프레서등의 구성부품에 R-134a를 냉매로 사용한 신형 에어컨이라는 것을 나타내는 주의서가 첨부되었다. 그리고, 매니폴드등의 접속부에 나사지름을 다르게 하여 종래의 기기는 접속할 수 없게 배려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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