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이야기

[스크랩] 브란자 조정

wjdaks 2012. 5. 13. 18:35

 

 

 

이 작업은 일급 정비소에서 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만...

출력을 올리기 위해서 그냥 해보는거죠ㅋㅋ

이 작업을 하기전 주의하실 사항은 잘못하면 매연이 많이 나온다는거죠^^

그리고 연비도 좀 떨어짐니다 출력=기름이니까요

각설하고...

먼저 위 사진에 보이는 너트를 살짝 풀어줍니다 이녀석은 볼트를 잡아주는 역활을 합니다

(보통 이녀석은 커버로 씌워져 있습니다 손대지 말라는 의미죠)

주의하실 점은 너트를 풀기전 볼트에 보시면 - 드라이브 자리가 있는데

이녀석의 방향을 파악하고 계셔야합니다.

너트를 풀때 함께 돌아갈 수 있거던요(시계반대방향)

너트를 풀었으면 볼트를 처음 위치에서 시계방향으로 조금만 돌려줍니다

약 45도~90도(브란자 상태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습니다)

조정이 되었으면 다시 너트를 조여줍니다.

조일때도 볼트가 함께 돌라갈 경우가 있으니 참고로 하세요

조일때 돌아가는 양을 계산해서 볼트 조임양을 조절하는 것도 괜찮겠지요^^

자 이제 기름 공급양이 늘었으니 공회전 조절을 해야겠지요

먼저 엑슬케이블을 고정하고 있는 너트 B를 풀어서 케이블을 느슨하게 해놓습니다.

그다음 공회전 조절 볼트(A)를 약간 풀어놓습니다.

시동을 거세요

볼트 A를 풀었는데도 알피엠이 올라가있죠? 800rpm정도에서 rpm이 멈추도록 볼트A를

조절하세요 참! 이때 엔진은 충분히 열받은 상태여야합니다.

공회전 조절이 다되었으면 엑슬케이블 조절을 하세요 너트B를 조절하여 케이블이 약간

느슨하도록 조절한다음 고정하시면 됩니다.

그다음 엑츄레이트를 조절해야합니다.

이놈은 에어컨 동작시나 엔진에 rpm보상이 필요할때 동작하는 녀석입니다.

D가 움직여 엑슬케이블이 당겨주는 것 처럼 작동하는거죠

C의 커버를 뺍니다 그러면 8mm너트로 고정되어 있는 볼트가 보입니다.

에어컨을 작동시킵니다. rpm이 급상승하죠?

너트를 살짝 풀고 볼트를 적정 rpm이 되도록 조여줍니다

공회전시 보다 약간만(820rpm) 높아지게 조절하시면 됩니다.

참! 차량의 공회전은 규정에는 780rpm정도라고 나와 있습니다 참고로하세요

조절이 끝났으면 너트를 조아주고 커버를 씌워주세요^^

그담음 E를 조절해야하는데 이녀석은 오토초크를 조절하는 녀석인데

냉각수 온도가 낮아져야 조절이 가능합니다.

만약 지금 조정해놓으면 냉간시 rpm이 급상승할 수 있으니

엔진이 차거울때 이녀석이 D가 누르는 녀석을 얼마만큼 눌러주느냐를 확인 후

냉간시(외부온도 5~10) 850~900rpm이 되도록 조절해주세요

엔진이 열을 받기 시작하면 rpm은 점점 공회전 상태로 돌아갑니다

이녀석이 조정하기 가장 어려운 부분입니다.

지금이 겨울이라면 좀 쉬울 수도 있지만...^^

지금 조정해놓고 나중에 추워지면 다시 조정해주시도록하세요.

이제 끝났습니다 브란자조정 차~암 쉽죠잉~^^

그런데 잘하셔야합니다. 무조건 많이 열어주게되면 출력 상승보다 매연이 더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적절한 시점은 운행을 하면서 찾으시도록하세요.

팁 하나! 출력은 괜찮은데 매연이 많이 나와서 검사가 걱정이라면

이방법을 반대로 하시면 되겠죠^^

출처 : G@rion【갤로퍼 동호회】
글쓴이 : [서경]레옹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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