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방법 (장착하기전에)
1. 장착전 주의사항
1) 도어룩, 히터, 에어컨, 트렁크 열림, 깜빡이등 경보기와 직접 관련있는 부분을 설치하기
전에 작 동시켜 이상유,무를 확인할 것.
2) 경보 및 시동장치는 DC12V이며 +,-를 정확하게 구분하고 정밀한 전자 부품으로 구성
되 어 있으므로 충격 및 습기에 주의할 것
2. 제품의 설치순서
1) 본네트의 엔진룸 작업(싸이렌 및 발전기선)
2) 도어모터 부착차량의 운전석 도어모터 설치작업
3) 메인박스를 기준으로 하여 먼곳부터 작업하고, 마지막으로 배선 정리작업.
3. 각종 배선 찾는 방법
메인 키박스선을 테이프로 처리 할 경우
테이프위를 케이블 타이로 반드 시 묶어줄 것
1) 시동선
- (+)12V= 키의 ON/OFF와 관계없이 +12V가 항상 흐르는 선
- IG1 = 자동차 시동에 필요한 전원선으로 키2단과 스타트모터를 회전시킬 때에도
+12V 가 흐르는 선
- IG2 = 에어컨, 히터등 보조 전원선으로 키 2단때=+12V가 흐르는 선
- START= 자동차 스타트모터를 회전시켜주는 전원선으로 키를 스타트시에만 +12V가
흐르 는 선
- ACC = 자동차 악세사리용 전원선으로 라디오등이 연결되어 있다.
2) 도어핀 스위 치
- 국산 자동차일 경우 문이 완전히 닫혀있을 때 (+) 전압이 나오고 문이 열리면 (-)
전압으로 떨어진다.(일 본차량 동일)
- 포드의 쎄이블:문이 완전히 닫혀있을 때 (-) 전압이 나오고 문이 열리면 (+) 전압이
나온 다.
3) 깜박등 선
- 국산, 외제차량에 관계없이 (+) 전압을 보내며 깜박이 레바를 좌우로 작동시키면서 배선
확인 점검
4) 발전기 (제네레이터)
- 계기판의 밧데리 경고 표시등에 연결되는 전원선으로 시동이 걸리면 (+)12V전압이
나오 고 시동이 꺼지면 약2-3V의 전압이 나온다.(IG ON상태)
5) 트렁크 열림
- (+)전압이 트렁크 솔레노이드에 연결되면 트렁크가 열린다.(삼성SM은 (-)방식)
트렁크 오픈 스위치 누를 때 (+)12V가 흐른다.(솔레노이드가 있는 차량)
(대우자동차는 시동키를 ON 에 두고 테스트를 하여야 한다.)
6) 도어 잠금/열 림
- LOCK, UNLOCK S/W있는 차량일 경우(뉴그렌져, 쎄이블 신형, 볼보, 체로키등 일부
차량은 제 외)
- LOCK, UNLOCK S/W 없는 차량은 운전석 문에 도어록 모니터를 장착할 것.
(각 차량별 배선 및 작업회로등 참조)
4. 수신기 부착
1) 운전석 앞유리창 위에 수평 또는 수직으로 부착
2) 겔로퍼, 엑센트등 배선 처리가 곤란할 경우 유리 하단부터 수직으로 세워 부착.
(가급적 수 신기가 위로 올라가면 전파수신이 좋으므로 참고할 것.)
5. 작동표시등(LED)
1) 운전석 대쉬 보드 좌측코너에 끼울 것 (제품에 있는경우)
6. 충격감지기
1) 운전자의 오른발 부근 (라디오 좌측 옆부분)에 통일시켜 장착할 것.
7. 장착후 주의사항
1) 경보기의 각 배선 중 시동키선(6P메인선)를 마지막으로 결합할 것.
- 6P메인선 결합과 동시에 소리가 나면 각종 기능을 테스트할 것.
- 소리가 나지 않거나 기능이 제대로 발휘하지 않을 경우 각 배선의 이상 유, 무를 정확히
점검할 것.
2) 모든 기능 검사가 완료되면 메인 BOX는 자동차의 가장 안전한 곳에 고정시킨다.
- 완벽하게 고정시키지 않으면 운행중 잡소리가 나며 고장의 원인이 된다.
- 배선은 가급적 약간의 여유만 남기고 깔끔하게 처리하여야 함,
- 메인 BOX가 클러치나 페달등에 걸리는 일이 없도록 할 것.
참고사항
1. LPG 배선 찾는법
LPG 스위치 ON 상태에서 KEY ON시에 (-)출력 KEY 시동시에 (+)출력이 나오는 선
*참고:LPG 차량은 제네레다를 필히 연결할 것. 반드시 LPG 스위치 ON 상태에서 찾을 것
- 겔로퍼:계기판 커버의 밑에 있는 볼트를 풀어내고 계기판 커버를 제키고 작업하거나, LPG 쵸크를 제거한 후 작업 LPG 스위치 선은 4선중 2선 (청/백, 백)
- 스타렉스:LPG 스위치 4선중 굵은선 2선
- 레간자:LPG 스위치에서 연결하면 안됨 , 사이드판넬 상단 릴레이 BOX 위 굵은
배선다발(청/흑) 1선은 청/흑 (치체 배선)에 연결하고, 다른 1선은 IG1에 연결한다. - 크레도스:LPG스위치 3선중 2선 반드시 LPG스위치 ON 시키고 찾을 것.(녹/백,연두/적)
- 카렌스:LPG스위치 3선중 2선(적색, 적/녹)
- EF소나타:4선중 1선(청색) , 릴레이-1선 청색연결 , 릴레이-1선 IG1연결
- 산타모:(백,청/백)
- 프리스:청/흑(클러치 위쪽 30P 짹)
- 카니발:LPG S/W선(황색)
- 트라제XG:LPG S/W선(갈색/백)
- 레조:사이드 패널 위 상단 릴레이 BOX의 굵은 배선다발(백/흑,IG1) , 사이드배선
(청/흑)
#한선만 나와 있는 것은 (-) 다 른 한선은 IG1임.
2. 오토에어컨 및 히터
① 세피아 오토 에어컨(기아)
원 리
에어컨버튼을 켜놓고 주차해도 리모콘 시동시 에어컨이 작동되질 않는다.
차에서 KEY를 꽃고 버튼을 다시 눌러야만 에어컨이 작동된다.
에어컨 컴푸레셔선은 (-)전원을 받아서 작동하므로 릴레이를 사용.
IG2(+전원)를 (-)전원으로 바꾸 어주고 이전 차량은 에어컨을 사용치 않을시는
임의로 만든 스위치를 내려서 원래의 상태로 복귀시켜준다.
배선 찾는법
에어컨 스위치 뒤쪽을 보면 넓은 컨넥터에 연두색선임.
램프 테스터기를 (-)접지시키고 해당선을 찌르면 콤푸레셔가 작동함.
(엔진 가동중에 검 사할 것)
원 리
세피아(기아)와 같은 현상이지만 대우차 종은 (+)전원에 작동되므로 별도의 릴레이가
필요없다. 단, 에어컨을 사용치 않을시는 (겨울철) 임의로 만든 스위치를 이용 에어컨
컴 푸레셔에 공급되는 전원을 차단해야 된 다.
배선 찾는법
대우 차종은 엔진룸의 BATT와 미등사이의 굵은 선뭉치, 램프테스터기를 (+)전원에
물리 고 해당선을 찌르면 콤푸레셔가 작동된다.(흑황:얇은선)
3. 차량자체 경보장치 해제법
①뉴세피아, 포텐샤 도난방지 크락숀
②삼성차:트렁크 우측 경보기 컨트롤 BOX내 짹 제거
③아카디아(본넷트 열림감지선 합선)
운전대 우측의 황금색 및 은색 릴레이 BOX 정면에 흑색 컨트롤 BOX짹제거
④기타:차량 출고시의 리모콘으로 문을 연다음 더 이상 사용치 않으면 된다.
4. 릴레이 사용법
경보기 장착시 발생하는 각종 문제점에 대체, 보완할 수 있는 필스요건이므로 완벽하게
숙지하시 기 바랍니다.
①5P릴레이
85와 86은 코일로 연결되어 전원공급시 전자식이 발생하고 이로 말미암아 30의
유동추 는 87A에서 87로 이동하게 되는 단순한 원리이다.
②10P릴레이
5P릴레이 2개를 묶어서 작어시 편리하게 하기 위한 제품이다.
③뉴그랜져, 다이너스에 10P릴레이 사용법
앞뒷면 사이의 PCB를 뒤집은 상태
도어 잠김/풀림 연결법
납땜하지 않고 릴레이를 사용한 연결법이다
도어스위치 제거하면 굵은배선 뭉치와 가는배선 뭉치 가 있음
5. 솔레노이드 벨브 사용법(주입시 Ⅲ번으로)
KEY ON되면 진공호스를 막고, 부란자호스를 이용하여 외부 공기를 유입하게 된다.
KEY OFF되면 진공호스와, 부란자호스가 연결되어 호스 전체가 진공상태로 되면서
시 동이 꺼짐.
진공회로엔진 은 스타트모터에 (+)전원만 공급해서는 시동이 걸리지 않고 부란자
호스에 공기가 주 입되어야 시동이 걸림.(무쏘 이후의 쌍용 자동차 대부분)
① 밸브의 두접점이며 바뀌어도 관계없다.
② 원격시동시 PRM이 떨리는 경우 밸브를 1개더 추가연결해 보도록 한다.
6. 다이오드 사용법
전류의 흐름을 한쪽 방향으로 고정시키고자 할 때 사용하는 것이다.
(위 그림은 B에서 A로만 전류가 흐르게 되어 있으며 A에서 B로는 차단되어 있다)
7. GAS차량 연결 및 사용법
① 원 리
원격시동시 GAS밸브(릴레이를 이용하여 작동시킴)를 열어 차량에 연료를 공급해
주기 위 함이며, 일단시동이 걸린 뒤 원격시동 유지기간 15분이 지났거나 중간에
시동이 OFF시 릴레이를 이용 GAS 가 완전히 타 버린 뒤 시동이 꺼지게 된다.
② 연결법
메인의 2P에 LPG릴레이를 꽂아 사용(GAS밸브 공곱출력)
GAS차량 작업시 별도의 5P릴레 이 사용하여야 함.
8. 차종별 키박스 배선도
9. 장착시 유의사항
수동기어 차량에 오토옵션을 선택하여 발생하는 사고는 전적으로 장착자 본인에게
책임 이 있다.
에어백이 설치되어 있는 차량은 해당 휴즈나 컨넥터를 빼고 작업에 임하되 경보기 설치
완료후 원위치 시 킬것.(원 장착된 차량:휴즈를 빼지 말고 작업할 것)
현대 차종 대부분은 클러치 접점의 두선을 합선시켜 클러치를 밟지 않아도 시동이
걸리 게 한다,(반드시 차주에게 통보)
- 어스(흑색)
경보기 동작에 매우 중요한 선이며 접촉이 안 좋을 때 오동작의 주원인이 된다.
반드시 차종의 육각볼트에 고정하고 테스터봉의 집게에 물려 확인해 본다. - 깜빡이
KEY ON 상태에서 깜빡이 레바 작동시 라이트와 함께 점멸하는 선.
단, 좌우 깜빡이에 모두 반응을 보이는 선은 비상 라이트선이니 주의할 것. - 도어록(-)출력선(2P 적색)
중앙 집중식 차량에 한하여 별도의 모터 설치가 필요없다.
도어의 잠김/풀림에 대한 S/W가 별도로 있거나 일정속도가 되면 자동으로 문이
잠기는 차량 이 이에 해당됨. 일반적으로 문에서 실내로 들어오는 선 뭉치에 있다. - 도어록 모터(+/-)출 력선 (2P적색)
도어록을 구동하는 전기적인 장치가 없는차에 한 한다.
도어록의 축과 모터 철사를 가능한 평행하게 맞춰 조여 주어야 한 다.
<경보기 장착시 유의사항>
1 . 대우차량을 장착시 시동장치 메인 박스 6P하우 징의 IG1, IG2, START및 +12V선을
필히 자동차 키박스에서 연결할것(오토,스틱 공통)
☞ 모든 오토차량은 작업후에 D에 위치한 상태에서 원격시동 유무를 확인하여 원격 시동이
작동되지 않아야 합니다.
2 . 모든 차량(스틱)장착시 제네레타 전원 연결 요망.
문제점 : 시동 배선 연결시 작업의 편리함을 이 유로 제네레타 입력보다 전압감지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 결과 장착후 차량의 상태에 따라 시동예약 및 원격시동이 원만하게 작동하지 않
는 경 우가 생기게 되며 그로인해 불필요한 A/S가 발생될수 있습니다.(제네레타로 전환)
|
<!--- end 내용 --->
|
'자동차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엔진룸편(펌) (0) | 2013.02.22 |
---|---|
[스크랩] 4륜관련 록킹허브 구성도와 종합적 이해 (0) | 2013.01.26 |
[스크랩] 부란쟈 조정 방법 (0) | 2013.01.18 |
[스크랩] cb교신법 (펌) (0) | 2012.07.16 |
[스크랩] 차종별 순정 오디오 배선 & 사제오디오 테크짹 색상별 배선 구분방법 (0) | 2012.07.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