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오늘은 4WD 관련중에 중요한 일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록킹 허브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 보도록하겠습니다 록킹 허브는
프론트 액슬 끝부분 그러니까 밖았쪽에서 보았을 때 휠 카버 안쪽에
장착되어 있으면서 운전자가 4륜 스위치를 조작을 했을 때 진공 솔레노이드 밸브에서 대기 해 있던 진동압력이 프론트 엑슬에 연결되어
있는 진공 라인을 통하여 록킹 허브 내부로 유입되어 위 그림 8번을 당기게 되고 그 빨아 당기는
힘에 의해서 위 그림 3번이 그림 2번내에서 안쪽으로
밀려 들어가 위 그림 4번과 7번이 함께 취합 되므로
인하여 그림 7번과 함께 연결된 프론트 샤프트로 연결이 되므로 앞쪽 바퀴가 회전을 하는 것입니다
작동 원리는 이와 같은데 회원님들의 주 관심사는 구성도나 작동원리 보다는 록킹
허브에서의 고자유형은 어떤 것이 있으며, 어떤 현상으로 나타나고, 또한 어떻게 처방을 하느냐 하는데 더 눈길을 주실 것 같아
현장실무 중심으로 구성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고장의 유형!
록킹허브에서의 고장이라면 프론트 샤프트까지
동력은 인출이 되는데 록킹허브에서 기어 취합 불량이 제일 많을 것입니다 자신은 4륜에 대해서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믿고 오프나
4륜을 꼭 필요로 할 때 4륜을 작동시켜 보았을 는데 그 때서야 록킹허브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므로써 낭패를
보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사실 록킹 허브 자체가 고장이 나는 확률은 그렇게 많지를 않습니다 자체 고장보다는 과잉 정비가 많이
나타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대체적으로 많이 나타나는 고장의 유형은 진공 누설과 기어 취합의
불량이 많이 차지를 하고 있습니다 진공누설로 인한 록킹 허브 문제점은 조향
너클 안쪽 리테이너에서의 진공 누설도 있지만은 위 그림 중 2번 안쪽 리테이너와 1번과 2번 사이에 진공 누설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그림
12번 오링 고무의 밀착도나 고무의 탄성을 잃어 버리므로 인하여 진공이 누설되므로 4륜 기어
취합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위와 같은 진공누설로 인하여 록킹 허브 전체를 교체한다는 것은 고객에게 가격 보담이 크게
다가오는 것이 사실입니다 참고로 록킹 허브 가격이 1개에 14만원 내외로 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유형의 고장이라면 그림 12번 오링
고무를 구하기는 약간 힘들지만 약간 신경만 쓰면 가능하고 또한 다른 고장으로 빼 놓은 록킹허브 중에서 제 기능을 상실하지 않은
오링으로 교체를 해 주므로써 고객에게 가격부담을 들러주는 방법도 있지만 그렇지 않는곳도 있다는 것이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그리고
1번 리테이너로 진공이 누설이 된다면 그림 10번
링 형식으로 된 스프링의 길이를 약간 짧게 해 주므로 리테이너의 밀착도를 높여 진공 누설을 막는 방법도 있습니다 록킹 허브
고장 유형중 1번 리테이너로의 진동 누설의 문제가 봉착 했을 때 이 같은 방법을 사용하시면
고객에게 부담을 들어 드리면서 업소의 실뢰도를 쌓는 좋은 서비스 방법이 아닐까도 생각 해
봅니다
록킹 허브의 고장의 유형으로 나타나는 것은
기어 취합 불량입니다 진공 누설이 원인이 되어 록킹 허브가 취합이 되지 않는 경우는 위에서
언급을 했고 이것은 록킹 허브 자체 부분의 문제로 인하여 기어 취합이 불량한 경우들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4륜을
작동시키지도 않았는데 바퀴를 돌리거나 주행중 록킹 허브에서 까~르르르 하는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위 그림 5번
스프링의 장력이 부족하거나 그림 11번의 스페이스 심
조정이 올바르지 않거나 기어 자체에 한 부분에 다른 기어와 약간 간습이 되고 있기 때문에 그러한 소리가 나지요
이 때에는 록킹 허브 내부를 완전히 분해를
하여 이물질등을 제거 한 후에 깨끗이 세척을 한 다음 구리스 도포를 해 주시면 다시 되 살아 나는 확율이 아주 높습니다
또한 4륜 전문으로 하는 업소에 가시면 11번 스페이스 심은 여분으로 몇장 있을 것입니다 업소 사장님께 커피 한잔 사 드리고 심
조정을 부탁 드리므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리고 4륜을 넣었는데 잘 빠지지 않거나 아 예 몇바퀴 돌아야 그 때서
4륜이 해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때에는 록킹 허브를 분해를 하여 위 그림 11번
스프링을 약간 당겨서 스프링의 장력을 크게 해 주므로 해제가 쉽게 되도록 하여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참고로
4륜이 잘 해제가 안되는 원인 중에 또하나는 진공 솔레노이드 밸브에서 진공을 해제 시켜 주지 못하므로 인하여 4륜 해제가 잘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하나의 고장 유형으로는 4륜을 넣었을 때 강한 쇠 마찰음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이것은 대체적으로 록킹 허브 내부의 윤활 부분에 문제일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이 때에는 위에 언급을 했듯이 완전히
분해를 하여 세척 후 제 조립하기전에 윤활제와 구리스 도포가 필수겠지요
어떤 분들은 몇 년이 지나도 4륜을 한번도 작동시켜 보지 않으신 분들이
의예로 많습니다 항상 차량의 제 기능을 확보하고 안전 운행을 위해서라도 필요를 느끼지 못하는 경우라 할지라도 몇 달에
한번식은 4륜을 넣어 보고 4륜 작동이 원활하지 점검을 해 보면서 4륜관련 부분을 트레이닝 시켜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이 됩니다 회원님
여러분 안전 운행
하십시요 |